1. 머리말
지난 40여 년 동안 연극계에도 주목할 만한 새로운 경향들이 나타났다. 이미지연극, 댄스씨어터, 공연간극, 구체연극, 스펙터클 연극, 미디어연극 등이 서양 무대에서 각기 독자적인 혹은 서로 혼합된 형태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특히 전자다중매체 시대에 접어들면서 점점 더 부재
연극’이 벌어질 때마다 이를 선정했던 장본인이었다.쉐크너는 단순한 편집장이나 학자에 그치지 않았고 성공적으로 연출을 맡아 새로이 조직된 극단 ‘퍼포먼스 그룹’을 만들기도 했다.
시대적 배경
1960년 미국의 연극에서는 포스트모던 댄스나 해프닝 등의 관련되는 예술 영역에서 꿈틀거리
연극, 잡지 또는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 속에서 아이디어를 빌려오든, 그 아이디어를 방송사 또는 제작사에 제안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드라마 제작은 바로 승인된 아이디어로부터 시작하기 때문이다. 프로듀서는 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해 작가와 자료를 수집하고 많은 토론을 통해 내용을 보
드라마의 주류(主流)는 젊은 세대의 애정 풍속도를 감각적으로 묘사한 트렌디 드라마로 바뀌었으며, 비디오 및 영화, 연극의 전반은 가벼운 포르노 그라피들이 점령해 갔다.
대중문화의 쾌락주의적 경향은 1차적으로는 문하산업의 시장논리가 시대 상황의 변화와 맞물리면서 빚어진 것이긴 하지만,
Ⅰ. 서론
인류 역사상 가장 먼저 등장한 대중 매체는 신문이다. 신문의 발생 기원과 그 역사에 관해서는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르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서한 신문, 부정기 인쇄 신문, 정기 인쇄 신문, 그러고 일간 신문의 순서로 발전하였다. 그리고 21세기에는 그 당시 뉴미디어라고 할 수 있는 라디
포스트모더니즘과 퍼포먼스아트, 뮤지컬연극 등의 수많은 이론과 공연 형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앞으로의 공연 형태가 어떻게 발전할 지는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어떠어떠한 주의, 어떠어떠한 양식의 틀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그저 생각하는 대로 자유롭게 다 표현할 수 있는 시대이며 연
연극으로 확장되는 양상을 보인다. 20세기 초 역사적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에 의한 새로운 예술 양식의 도입을 시작으로 60~70년대의 다양한 실험연극과 포스트모던 연극에 이르기까지 현대 연극은 독립된 장르로서 복합적이고 다양한 모습을 갖춘 퍼포먼스 적 성향이 강화된 복합적인 공연예술의 형태
Ⅰ. 세기전환기의 한문소설
한문소설은 다른 갈래와는 달리 일찍이 연구자들에게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實學思想과 결부되어 燕巖小說이 관심을 끌었다. 1930년에 시작된 소설 연구는 50년대까지는 제반 여건 때문에 별다른 진전이 없었으나 60년대 초에는 한문학 가운데 說話, 小說은 국문
Ⅰ. 199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경제․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이다. 이 운동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여성운동․흑인민권운동․제3세계운동 등의 사회운동과 전위예술, 그리고 해체(Deconstruction) 혹은 후기구
2.1.3. 인간이 되어가는 과정
스탠리 그린스펀과 마틴 L호프먼은 공감능력이 무의식 적이고 저절로 이루어지며 본성적인 반사적 과정이라고 본다. 그러나 스탠리 그린스펀의 공감능력의 발달과정은 유아과정에서 머물렀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물론 기본적인 뼈대야 어린 시절에 결정되겠지만, 우